실버산업전문가포럼, ‘7대 글로벌 시니어 비즈니스 트렌드’ 발표 - 교육신문사-
  • HOME
모바일보기
회원가입 로그인
2025년05월12일mon
뉴스홈 > 경제/사회 > 인권/복지
2015년11월03일 07시53분 283
쪽지신고하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네이버 밴드 공유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실버 세대를 겨냥한 국내 시니어 시장 규모가 매년 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멋’과 ‘젊음’을 더한 웰에이징 라이프가 시니어 비즈니스 트렌드를 주도할 것으로 보인다.

국내 최대 규모 종합 복지&헬스케어 전시회 ‘SENDEX(센덱스) 2015'가 11월 5일 일산 킨텍스에서 개막한다.

실버산업전문가포럼(KAPASS)이 5일 킨텍스 부대행사장2에서 제4회 포럼 세미나를 개최하고 앞으로 새로운 시니어 라이프를 이끌 ‘7대 글로벌 시니어 비즈니스 트렌드’를 발표한다.

웰에이징 시대를 이끌 2016년 글로벌 시니어 비즈니스 트렌드로는 ▲교육탐험여행(educational travel) ▲우수한 환경에서 노후생활(aging in right place, AIRP) ▲중국 실버 산업의 블랙홀 가속화 ▲스마트 재가요양 서비스(smart home-care service) ▲다양한 시니어 라이프 출판 ▲시니어 당사자주의의 저변화 ▲여전히 아름다운 나의 현재가 선정됐다.

먼저 ‘교육탐험여행(educational travel)’은 길 위의 배움을 통해 끊임없이 자신의 삶을 돌아보고 일과 삶의 균형을 추구하고자 하는 시니어들이 많아짐을 의미한다. 새로운 사람들과의 관계를 통해 인생 후반전을 준비하는 중년 맞춤형 여행 패키지가 주목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우수한 환경에서 노후생활(aging in right place, AIRP)'은 이를 원하는 시니어들이 많아지면서 교통, 자연환경, 고령친화설비, 관리비, 커뮤니티, 세금혜택 등 모든 조건을 충족하는 주거지가 주목 받고 있음을 의미한다. 주거 트렌드가 구매에서 임대로 변화하고 있으며 공급자도 임대로 변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최소한의 주택개조만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 실버 산업의 블랙홀 가속화’로 중국은 전세계 모든 실버산업의 테스트 및 투자 무대가 되었다. 이미 중국 실버산업은 시니어들의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한 스마트워치부터 복합유통센터 및 O2O(online to offline)플랫폼 사업까지 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국가단위의 제13차 5개년 계획에 시니어 비즈니스를 편입한 후, 2050년 기준 노인 잠재소비력이 GDP의 약 33%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가운데, 글로벌 브랜드와 관련 생산 기지의 한국 진출로 머지않아 국내 실버산업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스마트 재가요양 서비스(smart home-care service)’는 영세한 규모의 재가서비스가 ICT(정보통신기술)와 결합해 보다 스마트한 서비스로 변화함을 의미한다. 실제로 미국에서는 요양보호사와 고객을 매칭해주는 아너(honor)가 실리콘밸리에서 2천만달러(한화 243억원)를, 뉴욕 스타트업 홈팀(Hometeam)이 뉴욕에서 110만 달러를 투자 받으며 노년층을 위한 고품질의 홈케어 서비스로 인기를 얻고 있다.

‘다양한 시니어 라이프 출판’은 시니어 독자층의 증가로 건강, 노후설계 등 시니어 관련 서적이 증가할 뿐만 아니라 직접 출판에 참여하는 시니어 작가들도 많아짐을 뜻한다. 자신의 노화과정을 그대로 담은 ‘몸의 일기’라는 책을 출간해 딸에게 선물한 프랑스 작가 다니엘 페나크나 창고지기 시절부터 매일 밤 정리한 야구이야기를 바탕으로 야구기록물의 혁신을 만든 빌 제임스(Bill James)처럼 새로운 출판업계의 거장이 나타날 것으로 기대된다.

‘시니어 당사자주의의 저변화’는 시니어들이 삶의 주도권을 가지고 보다 적극적으로 행동하기를 원하는 것을 일컫는다. 이에 따라 재무, 여가, 용품, 주택 등 모든 분야에서 자신을 위해 만들어진 것에 선택하고 투자하는 시니어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선진 기업들은 인생 이모작을 준비하는 중장년층과 50 창업자들의 사업을 돕는 교육 프로그램을 후원하고 있다.

‘여전히 아름다운 나의 현재’는 나는 여전히 아름답다는 마음을 의미한다. 이는 향후 시니어 마케팅 업계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알려주는 것으로, 시니어 고객들은 옷이나 신발 등 화려한 겉치장에서 실제 문제를 해결해 주고 나아가 자신들의 숨겨진 니즈를 발견하고 나이에 걸맞는 아름다움을 제공해줄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선호할 것으로 예상된다.

박영란 실버산업전문가포럼 회장(강남대 실버산업학부교수)은 “100세 시대를 맞아 시니어 비즈니스가 신성장동력으로 떠오르고 있지만 우리는 아직 걸음마 수준에 머무르는 상황”이라며 “시니어 라이프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잘 파악하여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것이 시니어 비즈니스 성공의 관건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5일 열리는 ‘글로벌 시니어 비즈니스 트렌드’는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진행되며 SENDEX 참가자 및 산업종사자 200명이 참가할 예정이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SENDEX2015 홈페이지(www.sendex.co.kr)에서 확인 가능하다.
올려 0 내려 0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장선희 (gracejang01@daum.net)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인권/복지섹션 목록으로
‘장애인복지법 일부개정 법률안’ 국무회의 의결 (2015-11-04 07:04:33)
‘노사가 함께하는’지역사회 나눔활동 ‘사랑의 고구마 전달’ 실시 (2015-10-31 09:23:35)
경석호 감독의 신작...
경석호 감독의 신작 영화 ‘착한여자’에서 신예 ...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교육신문사 홈페이지 새단장 하였습니다.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공지사항 독자투고 기사제보
교육신문사의 모든 컨텐츠(기사)는 저작권법 보호를 받으며, 무단복제 및 복사 배포를 금합니다.

등록번호: 문화관광부 다04527 | 등록일: 1996. 01. 18 | 발행인: 이정동 | 편집인: 남기철 |
상 호 명: 교육신문사 | 사업자번호:107-99-39509 | 주소: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당산동 3가 91-1번지 4층 403호
신문광고.인터넷관련 02-2632-9494 | 신문구독.서적관련 02-2632-9495 |
TEL: (02)2632-9494 | FAX: (02)2632-9495

Copyright(c) 1996 ~ 2025 교육신문사 All rights reserved. Mail to: eduinews@edu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