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능 압축 프로그램 반디집을 무료로 배포하고 있는 반디소프트(대표 박근홍)는 압축파일의 암호를 찾아주는 ‘압축파일 암호복구 프로그램’을 출시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에 새롭게 선보인 압축파일 암호 찾기 프로그램은 다양한 형태의 표준 압축파일(ZIP, 7Z, RAR)뿐만 아니라, 국내에서 많이 사용하는 이스트소프트의 알집파일(ALZ, EGG)의 암호까지 풀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반디소프트에서는 “개인이나 기업에서 중요한 자료를 보관하기 위하여 암호를 걸어서 압축 파일 형태로 보관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간혹 암호를 잊어버려서 압축 파일을 열지 못해 어려움을 겪는 것을 보고 이러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반디소프트의 압축파일 암호복구 프로그램의 작동 원리는 먼저 ‘a’라는 문자를 암호로 대입해 보고 틀리면 b, c, d,....z, aa, ab, ac 와 같이 순차적으로 문자를 계속 대입해서 암호가 맞을 때까지 찾아보는 브루트 포스(Brute Force) 방식을 사용하여 암호 해독을 한다. 그 동안 해외에서는 ZIP 포맷에 대해서 이렇게 암호를 찾아주는 프로그램은 많았지만, 국내에서 많이 사용하는 ALZ, EGG 포맷까지 암호를 찾아주는 프로그램은 이 제품이 최초이다.
반디소프트의 김상준 기획실장은 “과거 영화에서나 가능했던 암호 찾기 기술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성능 향상으로 누구나 손쉽게 암호를 복구할 수 있는 시대가 도래했다”며, “앞으로도 프로그램 성능 향상을 통해 보다 빠른 속도로 압축파일의 암호를 복구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기술지원을 하겠다”고 밝혔다.
반디소프트 암호복구 프로그램은, 프로그램 공식 홈페이지(www.bandisoft.co.kr)에서 내려 받아 암호복구 가능 여부를 무료로 확인해 볼 수 있으며, 정확한 암호를 알기 위해서는 유료로 결제를 해야 한다. 반디소프트에서는 프로그램 출시를 기념하여 50% 할인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