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예술가, '세종 예술시장 소소' 개장 - 교육신문사
  • HOME
모바일보기
회원가입 로그인
2022년10월05일wed
기사최종편집일: 2017-04-20 16:32:22
알립니다
독자투고
기사제보
유머마당
맛집이야기
여행갤러리
동영상
칭찬합시다
행사이벤트
자유게시판
뉴스홈 > 커뮤니티 > 여행갤러리 > 상세보기 [공개게시판]
여행은 나의 활력을 찾아주는 기분좋은 서비스!
국내 및 해외에 여행다니면서 멋있는 장면이나 재미있는 모습들을 담아주세요.
프린트
제목 누구나 예술가, '세종 예술시장 소소' 개장 2015-04-22 09:54:45
작성인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조회:4966     추천:151
누구나 예술가, '세종 예술시장 소소' 개장



세종문화회관은 오는 4월 18일(토) 12시에 세종문화회관 뒤뜰 예술의정원에서 2015년 첫 '세종 예술시장 소소(이하 '소소 시장')'를 개장한다. 이날 세종문화회관 뒤뜰 예술의정원을 주 무대로 한 '소소 시장'에는 70여 팀의 젊은 예술가들의 신선한 아이디어와 열정으로 가득찬 작품들이 전시되며 유명 대중음악 평론가와 클래식 전문 기자의 특강, 설치 미술가의 퍼포먼스, 인디 뮤지션들의 공연, 야외 예술 영화상영회가 저녁 9시까지 펼쳐진다.

 

세종문화회관 이승엽 사장은 "시민들이 자랑하고 싶은 문화 예술명소로 만들기 위해 '세종예술시장 소소'의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구성하여 관람객들이 시각예술뿐 아니라 공연 예술, 예술 영화, 문학 연계 프로그램 등을 경험할 수 있게 할 예정"이라고 밝였다.

 

'소소 시장'은 앞으로 매월 첫째주 셋째주 토요일에 열리며 11월까지 총 10회 열릴 예정이다.(7,8월은 소소시장이 열리지 않는다)

 

◇일상 속에서 그 가치를 반짝이는 소규모 예술작품 전시

 

4월 18일(토) 낮 12시부터 '소소 시장'에는 약 70여 팀의 젊은 작가들이 자신들의 신선하고 실험적인 작품을 전시하고 판매할 예정이다. 독립출판물, 일러스트, 커뮤니티 아트, 사진, 공예 등 각기 다른 예술 분야에서 활동하는 작가들이 낮 12시부터 오후 6시까지 다양한 전시와 퍼포먼스를 펼친다.

 

'소소 시장'은 독립 출판물, 드로잉, 일러스트, 디자인 소품, 사진, 예술 아카이브 등 일상 속에서 소소하게 그 가치가 반짝이는 예술품이 전시 되고 판매 되는 시장이다. 참여 작품 중 가장 대표적인 장르는 독립출판물이다.

 

이 분야는 에스엔에스(SNS)와 같은 디지털 매체에 밀려 인쇄매체가 위축되어가는 시점에도 여전히 아날로그적인 감성을 유지하며 상업성과 편집권으로부터 독립되어 창작활동을 이어가고 있는 소규모 창작물이라는 점에서 더 주목을 끌고 있다. '소소 시장' 에는 매회 약 40팀 내외의 독립출판 창작자가 참여한다.

 

◇사람들과 소통하는 장소의 특징을 고려한 설치미술이 함께하는 공간

 

장소의 특징을 고려한 설치미술은 세종문화회관 야외 공간만이 가진 특징과 이 공간에 모이는 사람들의 반응에 주목하고 이들에게 개별 작가의 의도된 메시지를 다양한 형태의 설치 미술과 퍼포먼스를 통해 풀어내는 작업이다. 4월 18일 첫 '소소 시장'에 선보이게 될 그래픽 스튜디오 '플랏' 은 경쾌한 색상의 조화와 기하학적이면서도 밝은 그래픽 작업으로 주목받고 있는 팀이다. '플랏'은 '알록달록 여러분'이라는 주제로 야외 전시와 퍼포먼스를 진행하여 유쾌한 즐거움을 선보일 예정이다. 관람객은 '플랏'이 제작한 놀이 기구 등을 가지고 '소소 시장' 현장을 돌아다니며 사진을 촬영할 수 있다.

 

이밖에도 관람객을 작업 제작 과정에 참여시키는 설치 미술 작업도 있다. 미술가 '박혜민'은 '소소 시장'이 열리는 세종문화회관 예술의 정원에 관람객을 자연스럽게 눕히고 하늘을 바라보게 한 뒤 그 형태를 그대로 본떠 드로잉 작품으로 완성하고 이를 전시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또한 예술가와 직업의 관계에 대한 질문을 던지며 싱어송라이터, 요리사와 퍼포먼스를 펼치는 '구탁소' 또한 올해 세종예술시장에서 주목되는 팀이다.

 

◇싱어송라이터 공연(Singer-songwriter stage)

 

'소소 시장' 한켠에는 싱어송라이터들의 작지만 의미있는 무대도 준비된다. 기타 하나만을 매고 나와 자신들의 이야기를 조용히 Ÿ셉떳이들은 '소소 시장'의 참여 작가들과 관람객들에게 담담한 노랫말이 담긴 음악을 선사할 예정이다.

 

개장일인 4월 18일 오후 3시 야외 '소소 시장'에는 젊은 포크 뮤지션들이 야외 공연을 펼친다. 기타 하나로 표현하는 담담한 노래로 '소소 시장'의 분위기를 이끌 포크 뮤지션 이호석, 홍갑, 이아립이 오후 3시부터 5시까지 릴레이 공연을 선 보인다. 앞으로 '소소 시장'에는 김목인, 강아솔, 유재하, 홍갑, 빅베이비 드라이버, 이호석, 피터 김용진, 드린지오, MET, 오로라스팅 등 최근 국내에서 가장 주목 받고 있는 싱어송라이터들과 포크뮤지션들이 출연할 예정이며, 9월에는 자라섬 국제재즈페스티벌과 연계한 재즈 공연도 진행할 예정이다.

 

◇크리에이티브 워크숍(Creative Workshop)

 

'소소 시장'은 '누구나 예술가가 되어 참여할 수 있는 시장'을 모토로 크리에이티브 워크샵을 진행한다. 사진, 실크 스크린, 브랜드 네이밍, 가구 디자인, 캘리그라피, 플라워 디자인 등 일상생활 속에서 누구나 예술작품을 만들 수 있는 워크샵을 세종문화회관 예술동 1층에 위치한 예인홀과 야외에서 개최한다.

 

4월 18일(토) 오후 3시부터는 예인홀에서 사진작가 '남코(NAMKO)'가 진행하는 '이야기를 전달하는 또 다른 언어, 사진' 특강이 이어진다. 이번 특강에서 남코 작가는 좋은 사진을 위해서 어떤 좋은 시선을 가지고 있어야 하는지, 테크닉으로 상태를 포착하는 것이 아닌 전체 맥락 속 상황 파악에 대한 자신만의 방법을 공유하는 시간을 마련한다.

 

◇무료로 상영하는 예술영화 '아트 무비 인 더 가든(Art Movie in the Garden)'

 

야외에서 즐기는 예술영화와 함께 '소소 시장'의 밤은 더 특별해진다. 예술성 높은 영화를 수입하여 관객에게 제공하는 영화사 '오드(AUD)'와 공동기획으로 국내 개봉 전 예술 영화를 '소소시장'에서 무료로 만나볼 수 있다.

 

개장일인 4월 18일(토)에는 '비비안 마이어를 찾아서'가 저녁 7시 30분부터 상영될 예정이다. 이 작품은 2015년 아카데미 시상식 다큐 부문에서 최종 노미네이트 된 작품으로 세상을 담고 싶었던 천재 사진작가 비비안 마이어의 미스터리한 일상과 그 작품의 궤적을 뒤쫓아 가는 흥미로운 다큐멘터리 필름이다. 앞으로 프랑스 '장 피에르 아메리' 감독의 '마리이야기', '테사 루이즈-살로메' 감독의 '미스터 엑스', '조지 슬루이저' 감독의 '다크 블러드' 가 국내 극장 개봉 전 '소소 시장'에서 소개될 예정이다.

 

◇저자특강(Talking about Books)

 

'소소 시장'에서는 예술서적 전문 출판사와 연계하여 저자 특강과 시 낭송회를 개최한다. 4월 18일 오전11시부터 예인홀에서 유명 대중음악평론가와 클래식 전문 기자의 강의를 마련한다. 오전 11시부터 임진모 작가가 '팝음악으로 읽는 세계 문화사'라는 주제의 특강이 1시간 30분 진행되고, 오후 1시부터는 김성현 클래식 전문기자가 '클래식음악으로 읽는 영화'라는 주제로 특강을 1시간 30분동안 펼친다.

 

또한 5월 16일(토)에는 출판사 '문학동네'와 '우리는 분위기를 사랑해'라는 주제로 오은 시인과 함께 시의 이해와 감상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참여자들과 애송시를 낭독할 예정이다.

 

◇매월 첫째·셋째주 토요일, 젊은 예술가들의 감각으로 다시 채워지는 세종문화회관 야외 공간

 

지난 2013년부터 시작된 '소소 시장'은 권위주의적이고 일반 시민들에게 접근이 어렵다고 느껴졌던 세종문화회관 야외공간을 20∼30대 젊은 작가들의 신선하고 실험적인 작품과 다양한 시각 예술 프로그램을 통해 젊고 역동적인 공간으로 탈바꿈시켰다는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2014년에는 총 884팀의 작가가 참여하였으며 관람객은 72,000명으로 집계되었다. 이는 2013년 대비 참여 작가 팀은 118팀이 늘고 관람객은 약 12,000명이 늘어난 수치이다.

냠냠냠 센스! 힝~ 누구? ... 좋아 애도 주식 대한민국 릴랙스 갈래말래 더워 해피cgi 추워요 훗 샤방 해피 화남 훌쩍 >_< 깜빡 소주 반대 찬성 완소 흑흑 헐 ^^ ye~ 굿 복받으세요 미스터 미세스 미스 헉! 후덜덜 덜덜덜 캬캬캬 아자 뭐죠? 사랑 필요없다 지구를떠라 필승 캬캬캬 지름신 고맙습니다 완전조아 자기야 빠팅 니들이알어 므흣 뭐라카노 추워 하이 ㅋ 사랑해 화이팅 아자아자 쌩큐 힘내 열폭 오늘 하하하 하앙 킹왕짱 뭐니 듣보잡 ok so hot 신상품 2009
패스워드 패스워드를 입력하세요.
도배방지키
 27129915   보이는 도배방지키를 입력하세요.
추천 소스보기 수정 삭제 목록
교육신문사 홈페이지 새단장 하였습니다.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공지사항 독자투고 기사제보
교육신문사의 모든 컨텐츠(기사)는 저작권법 보호를 받으며, 무단복제 및 복사 배포를 금합니다.

등록번호: 문화관광부 다04527 | 등록일: 1996. 01. 18 | 발행인: 이정동 | 편집인: 남기철 |
상 호 명: 교육신문사 | 사업자번호:107-99-39509 | 주소: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당산동 3가 91-1번지 4층 403호
신문광고.인터넷관련 02-2632-9494 | 신문구독.서적관련 02-2632-9495 |
TEL: (02)2632-9494 | FAX: (02)2632-9495

Copyright(c) 1996 ~ 2022 교육신문사 All rights reserved. Mail to: eduinews@eduinews.com